본문 바로가기

Ideas

실제 사업하면 비즈니스 모델이 필요한가요? - 비즈니스 모델의 목적

비즈니스 모델의 목적

1. 비즈니스 모델은 왜 필요한가?

- 비즈니스 모델의 이론적 구조를 이해하면 "당신의 사업 내용은 무엇인가?", 당신 사업의 비즈니스 모델은 무엇인가?"라는 질문한 사람의 의도에 맞게, 자신의 사업 구상을 쉽고 논리적으로 설명할 수 있게 된다.

- 비즈니스 모델이란 사업의 핵심 운영요소와 이들 간의 관계를 논리적으로 설명한 것이다.

Q. 제품이나 서비스가 고객에게 어떤 가치를 주는 것인가?

Q. 어떻게 고객에게 전달할 것인가?

Q.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려면 내부적으로 어떤 준비가 필요한가?

Q. 어떻게 돈을 벌고, 어떤 비용이 드는가?

 

2. 역할에 따른 비즈니스 모델의 개념

1> 창업가

 1) 아이디어의 사업구조 설계 도구

 2) 사업의 논리적 설명 도구 -> 나의 비즈니스 모델의 차별성을 연결하여 설명하면 사업의 특징과 강점을 상대방에게 어필할수 있다.

 3) 아이디어 도출 수단 -> 특정 산업의 성공한 BM(비즈니스 모델)을 잘 이해하면 의외로 새로운 사업의 BM으로 연결해서 활용하여 성공할 수 있다.

 4) 자기 사업의 개선기회를 찾는 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다.

2> 투자가

 1) 사업의 타당성 검증 도구로 활용된다.

 2) 잘 정의된 사업의 핵심 요소를 살펴보고 요소 간의 상호 관계의 논리적 모순 여부를 검증한다.

 3) 창업가의 사업구상을 검증하는 도구로 활용한다.

 

3. 스타트업에서의 비즈니스 모델의 개념

 1)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를 어떠한 방법으로 소비자에게 편리하게 전달할 것이며 어떠한 마케팅 방법으로 얼마만큼의 돈을 벌어들이겠다는 일련의 계획

 2) 기존의 비즈니스와 어떤 점에서 차별화되고 어떤 방식으로 사업을 할 것이며 언제, 어느 시점에서 수익을 만들어 낼 것인가에 대한 벤처기업의 총체적인 마스터플랜

 3) 제품, 서비스, 정보 흐름의 구조와 사업 참여자의 역할을 규정하는 아키텍처 <- 1998년 Timersr가 발표한 BM의 이론적인 배경

 4) 2002년 Joan Magretta는 비즈니스 모델을 만드는 것은 사업 기저에 깔린 보편적 가치 사슬을 바꾸는 것이라고 함.

 

 

'Ideas' 카테고리의 다른 글

Who we are & Who we are NOT  (0) 2020.04.13
린스타트업 소개  (0) 2019.10.22
다이소를 위협하는 미니소(MINISO) - 3 가지 관점  (0) 2019.1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