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deas

다이소를 위협하는 미니소(MINISO) - 3 가지 관점

목차

1. 미니소는 무엇인가요?

2. 미니소랑 다이소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3. 미니소코리아랑 미니소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4. 우리가 미니소를 알아야 하는 3가지 이유


<미니소 로고>

1. 미니소는 무엇인가요?

미니소는 다이소와 마찬가지로 생활제품 편집숍입니다. 미니소는 2011년에 일본의 디자이너인 미야케 쥰야와 중국의 사업가인 예궈푸가 합작으로 설립을 하여 시작되었다. 처음에는 중국 본토에서 시작하였으나, 중국 기업인데도 불구하고 일본 브랜드라는 점을 강조하여 일본 브랜드라는 이미지에 주력하여, 미니소는 중국 외 지역으로 확장하여 전 세계적으로 1,000개가 넘는 매장을 오픈하였다. 국내에는 30 여개의 매장이 있습니다. 미니소코리아에서 스스로 소개하는 자료도 참고할 수 있습니다.

 

미니소코리아의 소유권이 기존 주인이 국내 기업인 비즈니스인사이트로 넘어갔습니다.(2019. 10. 14)

 

2. 미니소랑 다이소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다이소는 1천 원 상품이 50% 이상인 균일가숍의 성격이라면, 미니소는 라이프스타일숍, 생활 용품계의 SPA라고 볼 수 있습니다.

 

3. 미니소코리아랑 미니소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미니소는 브랜드 본사라고 한다면, 미니소코리아는 국내 유통 총판이다. 

 

4. 우리가 미니소를 알아야 하는 3가지 이유

미니소의 전략을 크게 3가지로 나눠 볼 수 있으며, 우리가 사업을 바라볼 때 참고할 수 있습니다.


1) 오프라인 매장 중시 
중국 미니소에는 독특하게 온라인 매장이 없다. 대신 온라인에서는 느낄 수 없는 오프라인 구매 체험 서비스를 제공한다.
미니소에서는 직원이 '어서오세요'라는 인사는 활발하게 하되, 매장을 찾은 고객들이 쇼핑에 집중할 수 있도록 고객들을 따라다니며 방해하지는 않는다.

상품을 진열할 때는 상품들 사이에 두 손가락이 들어갈 수 있는 틈새를 두는 '두 손가락 법칙'을 사용했다.
진열장에 상품이 비어있거나, 가득차 있는 것처럼 보이지 않게 만든 것이다.

2) 일본/북유럽의 미니멀리즘 디자인 감성
미니소의 설립자 '예궈푸'는 오프라인 경제 소매업을 되살리기 위한 이상적인 모델을 찾고자 전 세계 곳곳을 여행했다.
그는 일본의 100엔 상점, 북유럽의 이케아를 보며 깨달은 것이 있었다.

"세련된 디자인을 충분히 경험해온 소비자들이 이제는 단순한 스타일과 품질의 제품으로 자신의 삶을 꾸미기를 원하고 있구나!"

예궈푸는 단순한 디자인의 제품을 창조해내기 위해 파트너인 일본 ‘미야케 준야’ 디자이너와 함께 스웨덴, 덴마크, 노르웨이, 일본 출신의 엘리트 디자이너를 모아 글로벌 디자인팀을 만들었다.

그들이 만들어낸 미니소의 제품들을 보면 디자인이 복잡하지 않다. 단순, 간결, 감각적이다. 그러나, 독특하다.
단순하지만 독특한 디자인은 그냥 나오는 것이 아니다.

디자인팀이 지속적으로
백엔드 데이터에서 얻어지는 피드백을 연구하고 원자재의 특성에 실용성을 가미해 제품을 만든 결과다.

3) 제품을 자주 업데이트 

디자인팀만이 뛰어난 것이 아니다. 미니소에는 신제품 개발을 지속적으로 하는 '제품 센터'가 있다. 이 팀에 속한 800명의 직원들은 세계 유명도시를 돌며 아이디어의 영감을 받고 매월 500개에서 1000개의 상품을 개발한다.

일주일마다 제품은 출시되어야하고 출시된 신제품은 21일 이내에 미니소 전 매장으로 유통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