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deas

린스타트업 소개

Answer to the Core question : 린스타트업 방식의 특별함은 무엇인가요?

 

1. 개요

2. 린스타트업의 관점

3. 린스타트업은 데이터 중심의 의사결정 시스템이다.

4. 린스타트업은 지속가능한 성장을 중시한다.

- - -

 

린스타트업 Lean Startup 모형

1. 개요

에릭 리스 관점에서 얘기하자면 스타트업이란 "극심한 불확실성 속에서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를 만드는 조직"이다.

린스타트업은 스타트업의 과학화이다. 대게 스타트업의 실패 이유는 아래 두가지와 같다. 

 

1. 철저한 시장 조사, 정교한 전략과 기획 등에 현혹. → Too Fat!

2. 일단 해보자 방식에 길들여지기. → Strategy 결여!

 

2. 린스타트업의 관점

1) 창업가는 어디에나 있다. 불확실성 속에서 상품을 만들면 충분하다.

2) 창업가 정신은 관리다.

3) 유효한 학습이 필요하다.

4) 만들고 측정하고 배운다. 그대로 지켜야 하는지, 피벗해야할지 학습해 나간다.

5) 혁신 회계 : 성과 측정, 마일스톤 세팅, 우선순위 정하는 것 집중.

 

3. 린스타트업은 데이터 중심의 의사결정 시스템이다.

린스타트업은 데이터 관점에서 전통 비즈니스 방식과 대비된다. 린스타트업의 핵심은 성과를 측정하는 것이다. 대충 하는 것도 아니고, 그렇다고 너무 완벽하게 하려고 치중하지 않는다.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피드백, 즉 고객 데이터를 얻는 것이 중요하다. 측정 가능하고 의사결정에 쓸 데이터를 수집하고 정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4차산업에 매우 적합한 방식이기도 하다. 데이터 중심의 의사결정 시스템인 것이다.

 

4. 린스타트업은 무형자산을 증식시키는 모델이다

기업에서 중시하는 것은 지속 가능한 성장이다. 지속 가능한 성장의 대상은 자산이다. 자산이란 것은 정의가 매우 애매할 수 있는데 가치를 담을 수 있다면 모든 것을 자산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자산에는 유형자산 무형자산이 존재한다. 일반적으로 팀의 조직원, 고객들도 무형자산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린스타트업에서는 학습을 중요시한다. 학습은 학습대상을 성장시킨다. 팀원 3명이 있다면, 린스타트업은 무형자산인 사람을 키우는 방식이다. 또한, 린스타트업은 고객을 대상으로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가 시장에서 먹히는지 안 먹히는지 테스트를 하는 것이기 때문에 거래 데이터를 모을 수 있다. 유의미한 거래 데이터가 모였다는 것은 제품이나 서비스의 타율을 높이는 것이다. 비용을 줄일 수 있다. 고객이 원하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집중한다는 것은 헛발질을 안 해도 된다는 뜻이다. 간단히 얘기해서 시간이나 개발, 조사 비용을 아낄 수 있는 것이다. 이런 방식으로 린스타트업은 무형자산의 가치를 증식시킨다. 기업의 가치가 커질 수 밖에 없는 구조다.